티스토리 뷰

목차



    Chat GPT의 개발사 Open AI

    최근 Chat GPT라는 서비스가 여러 미디어에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Chat GPT란, 사용자와 시스템 간에서 주고받는 언어에서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모델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저로썬, 반가운 서비스가 아닐 수 없는데요, 아무래도 Chat GPT가 인공지능(AI) 챗봇 시대를 시작한 듯 보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Chat GPT 배경

    미국의 Open AI라는 회사가 2022년 12월 1일에 공개한 사용자와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 입니다. 메신저에 사용자가 채팅을 하듯이 질문을 하면 인공지능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연스럽고 퀄리티가 높은 답변을 해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hat GPT는 Open AI의 인공지능 모델 'GPT-3.5' 언어 기술을 사용하며 해당 기술은 어떠한 키워드가 주워졌을 때, 다음 키워드가 무엇일지 까지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합니다. 검색엔진에 특정 단어를 기입했을 때 연관 검색어 리스트가 뜨는 게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GPT-1을 시작으로 현재 GPT-3.5까지 기술을 발전시킨 것입니다. 

    2. Chat GPT가 주목받는 이유

    Chat GPT가 대답해줄 수 있는 영역은 매우 넓으며 게다가 답변이 굉장히 자세하게 돌아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타이타닉'의 주연 배우가 누구인지와 같은 간단한 질문부터 '타이타닉' 영화의 줄거리와 해석과 같은 복잡한 질문까지 대답을 해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영화 관련해서 리포트 작성도 가능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Chat GPT가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했는지 가늠하기도 힘들 정도로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기존의 챗봇이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만 학습을 했다면 Chat GPT는 수백만 개의 웹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학습했기 때문에 기존의 챗봇에서 유저들이 느낀 장벽을 완벽하게 깼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더욱더 놀라운 것은 Chat GPT는 대화의 맥락까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때문에, 정말 사람과 대화하는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한 가지 더 놀라운 사실은 Chat GPT가 사람의 질문에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에 잘못된 전제가 있다면 해당 전제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죠. 

    3. Chat GPT가 서막을 연 인공지능(AI) 챗봇 시대

    이렇게 Chat GPT가 주목을 받자 세계 최대 검색엔진 기업인 구글 또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에 5,000억 원을 투자했다고 밝혔습니다. 앤스로픽이 개발하고 있는 AI 챗봇은 '클로드(Claude)입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오픈 AI에 100억 달러를 투자하자, 구글 또한 빠르게 움직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4. 인공지능(AI) 챗봇의 한계는

    이러한 인공지능(AI) 챗봇이 구글을 대체할 수 있다고 까지 말이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려아닌 한계점이 다소 제기되고 있습니다. 사용해 본 결과, 가끔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2021년 이후의 지식이나 특정 인물에 대한 지식은 제공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이는 분명 해결될 이슈라고 생각은 듭니다. 다만, 정말 인류에 대한 큰 물음표를 던지는데요, 이러한 인공지능(AI) 챗봇이 지속적으로 발전된다면, 리포트에서 소설 그리고 코딩까지 문제없이 해낼 겁니다. 결과적으로 인공지능(AI)이 인간의 업무를 대체를 완전히 대체하는 결과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게 과연 윤리적으로나 인류의 미래에 긍정적인 영향만 있을까 하는 개인적인 의문이 남긴 합니다. 물론 서두에 말씀드렸듯, 카피라이팅을 많이 해야 하는 저로써 이러한 서비스가 등장한 것은 너무나 반가운 일이긴 합니다. 하지만 더 정교하게 발전된 인공지능(AI) 챗봇이 등장한다면 충분히 제 업무를 대신할 수 있을 듯하며, 상상만 하더라도 당장 몇 년 후 제 미래가 불투명해진다는 게 느껴집니다. 

    5. 글을 마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여전히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가 반가운 입장입니다. 인간은 언제나 본인의 생존을 위해 살아왔으며 인간의 본성 중 가장 강력한 본성이 생존이기 때문에 새롭게 다가오는 시대에 분명 적응하고 더 잘살 수 있는 길을 찾을 거라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