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화

챗GPT로 예상해 본, 대체 가능한 직업 10가지

소나무숲부터 브루노까지 2023. 2. 15. 10:56

목차



    챗 GPT, 한 번씩은 들어보거나 아니면 직접 써보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도 챗 GPT를 직접 써봤는데요, 2021년 이후의 데이터는 학습이 되지 않아, 아쉬운 대답들이 간혹 있지만 대부분의 대답이 높은 퀄리티의 방대한 내용으로 전달되어 굉장히 놀랜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도 챗 GPT와 같은 ai가 대체할 직업들이 있을 거 같은데요, 더 많은 데이터를 학습했을 때 대체가 가능한 직업 10가지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I 관련 이미지

    1. 개발자(코딩 관련 직종)

    프로그래밍 언어로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코딩을 활용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의 업무는 ai가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도 ai는 소프트웨어 개발, 웹사이트 개발, 프로그래밍, 코딩, 데이터 사이언스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난다면 더 정교하고 사람보다 짧은 시간에 방대한 양의 업무를 대체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미디어직

    챗 GPT의 본업은 수백만 개의 웹사이트와 넷상의 언어를 분석하고 이용자의 질문에 서술형으로 알맞은 답변을 하는 일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이후 AI들이 더 학습한다면 광고업, 보고서, 기획서, 저널리즘 등 기술이 필요한 문서 작성 관련 업무는 충분히 해낼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미 언론계에서는 AI챗봇 도입 실험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IT전문 매체인 씨넷은 이미 AI 도구로 몇십 건의 기사를 작성한 바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AI에게 팩트체크 기능은 없어 자동으로 완성된 기사 일부를 수정했다고 밝히긴 했으나, 씨넷 외에 종합 온라인 매체인 버즈피드도 AI를 통해 새로운 뉴스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 법률 사무직

    어마어마한 양의 자료를 정리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법률 사무소의 사무 업무들은 충분히 AI로 자동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법조계의 자료들은 구조가 탄탄하며 언어에 특화된 문서이기 때문에 오히려 AI가 더 빠르고 방대한 양의 문서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판단력을 요구하는 변호사직은 AI가 대체할 수 있을지 확실하진 않는데요, 변호를 하는 변호사 같은 경우 원하는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공감이나 감정으로 호소하는 등의 인간만이 갖고 있는 특징으로 변호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4. 시장조사 및 마케팅

    AI가 특히 탁월한 면을 꼽자면, 데이터 분석과 결과 예측입니다. 이는 시장 조사 연구원들의 주 업무이기 때문에 AI가 충분히 현재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AI의 시장 조사를 기반으로 트렌드의 패턴을 AI가 예측하여 마케팅 방법과 광고 운영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브루킹스연구소의 마크 무로 선인 연구원은 현재의 AI기술로도 충분히 시장조사 및 마케팅 업무를 사람대신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5. 교사직

    실제 현재의 챗GPT 또한 쉽게 수업을 가르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으며, 설령 약간의 버그와 오답 같은 이슈가 있더라도 이는 쉽게 개선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교사직을 AI가 대체하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일입니다. 실제로 챗 GPT에게 리포트 채점을 맡겼을 때 사람이 보지 못했던 세세한 문법 오류들을 완벽하게 체크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6. 금융 애널리스트, 개인 자산 관리사, 보험 설계사

    AI는 경제 시장의 흐름을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탁월하며, 실제로 어떤 포트폴리오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예측도 가능하며, 더불어 포트폴리오 설계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융 애널리스트 같은 경우 고연봉 직종이기 때문에 분명 현재 금융 애널리스트 중 일부분은 AI로 자동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7. 주식 트레이더

    실제로 RIT의 한 교수는 월가의 업무를 AI가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사람이 월가의 업무를 한다면, 좋은 대학에서 인재를 고용하고 2~3년 동안 엑셀 재무 모델링을 훈련시키는데 해당 부분은 AI가 현재도 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밝혔습니다.

    8. 이미지 디자이너

    현재 오픈 AI사의 'DALL-E' 프로그램은 새로운 이미지를 단 몇 초 안에 생성해내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만들고 편집하는 기술은 AI가 아주 짧은 시간 내에 현재도 수행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해당 직무는 AI가 대체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9. 변호사와 회계사

    앞서 변호사 같은 경우 AI가 대체하기 어렵다고 말씀드렸지만, 현재 변호사의 업무 반경에서 하나를 더 추가해야지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AI를 사용할 수 있는 변호사인데요, 변호사와 더불어 회계사 또한 AI기술을 다룰 수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 직종 모두 기술과 지식을 요구하는 직무이고 AI가 가장 잘하는 것이 기술과 지식 학습이기 때문에 머신러닝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한다면, 인간이 AI보다 더 정교하게 데이터를 응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10. 고객상담사

    현재도 챗봇이 고객상담을 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은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에 따르면 2027년까지 글로벌 기업의 25%가 챗봇으로 고객상담 채널을 운영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고객상담센터의 업무 과중 또한 해결될 수 있기에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있는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