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난방비 관련 이미지

    최근 전기세, LNG 값 등이 폭등 하면서 가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저 또한 20만원 안쪽이던 관리비가 24만원으로 올랐고 이 또한 그나마 제가 좀 춥게 지냈기 때문에 덜 오른 비용으로 관리비가 형성 됐다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고물가 시대에 조금이라도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팁 10가지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밸브 잠그기

    보일러 배관은 온 방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난방을 하는 경우, 잘 사용하지 않는 방과 창고까지 난방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밸브는 잠궈놓는 것이 난방비에 유리 합니다.

    2. 난방하지 않을 때도, 외출모드로 켜놓기

    외출모드는 외출 시에 집에 냉방이 되는 것을 막기위한 일종의 최소 난방 모드 입니다. 하지만 외출시나 아니면 여행이나 명절 등의 사유로 장기간 집을 비우실 때 보일러를 완전히 끄는 경우가 많은데, 완전히 꺼진 보일러가 다시 켜질 때 바닥의 난방수를 데우기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보일러를 완전히 끄시는 것 보다, 외출모드로 보일러를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에 유리 합니다.

    3. 정기적인 난방수 교체

    보일러를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집은 잘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보일러를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는다면 보일러 수명 뿐만 아니라 난방비의 낭비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스 보일러 같은 경우 2,3년에 한 번씩 난방수만 교체해 줘도 새 보일러의 성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난방수 교체 뿐만 아니라, 여유가 된다면 배관, 필터 청소 그리고 노후된 보일러는 계획하에 교체해주시는 것도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셀프 난방 하기

    집에서는 얇은 옷만 입고 계시는 경우가 많은데 실내에서도 내복이나 양말, 덧신, 가벼운 외투를 착용하면 최대 2.2도 까지 체감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난방의 강도를 조금 낮출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최근에는 실내 파자마도 따뜻한 소재로 나온 파자마들이 많기 때문에 한 벌 구입해서, 난방비를 아끼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 될 것 같습니다.

    5. 외출시 겨울 3종 세트 모두 챙기기

    겨울 3종 세트란 장갑, 목도리, 털 모자를 뜻 합니다. 장갑, 목도리, 털 모자 같은 경우 체감 온도를 3~4도 까지나 상승시켜주는 정말 고마운 아이템 입니다. 때문에 외출 시에는 3종 세트를 챙겨 체온을 높게 유지하신 뒤 집으로 돌아왔을 때도 엄청난 난방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6. 뾱뾱이의 기적

    일명 '뾱뾱이' 단열재 에어캡을 말하는 것인데요, 이 에어캡을 유리창과 벽에 붙인다면 문과 벽을 통해 들어오는 추운 바람을 외부에서 한 번더 단열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똑같이 올린다 하더라도, 훨씬 적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유리창에는 물만으로도 간단하게 붙일 수 있기 때문에 실용성 또한 놓치지 않은 난방비 방어의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7. 문풍지 사용

    앞서 소개해드린 단열재 에어캡만큼 문풍지 또한 대단한 실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집 안의 문과 창문 틈틈이 문풍지를 붙여 놓으면 조금이라도 들어오는 바람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새는 열기 없이 엄청난 단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트에 문풍지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 아이템이니, 혹시 지금도 사용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꼭, 문풍지 지금이라도 사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8. 온수매트 사용하기

    전자파도 없으며, 난방수 보일러 방식으로 작동하는 저전력 온수매트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예년에 비해 가격도 많이 저렴해진 상황이기 때문에 접근성도 좋으며 거실용, 침실용 등 다양향 유형으로 판매가 되고 있어 상황에 맞는 매트를 살 수 있는 것 또한 장점 입니다. 더불어 가벼워 설치와 이동도 쉬우니 꼭 고려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9. 외출시 옷은 무조건 따뜻하게

    멋을 위해 코트만 입고 다니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옷은 꼭 두껍게 챙겨 입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0. 실내 온도 18~20도 유지하기

    18~20도 이상 실내 온도를 올린다면 난방비는 15% 이상 올라 갑니다. 그렇기에 실내에서 따뜻한 내복이나 파자마를 챙겨 입으신 후 실내온도를 18~20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난방비에 가장 유리 합니다. 더불어, 하루에 2번 이상 환기를 시켜주어 나쁜 공기를 갈아주고 습도 쪼한 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