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대한민국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상품이 2023년 6월에 출시 됩니다. 현재 청년희망계좌 해지율이 점점 올라간다는 얘기가 들리고 있어, 2023년 6월에 출시하는 청년도약계좌의 혜택과 실제로 가입을 하면 유리한지 따져보겠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 혜택과 정보

    청년도약계좌 설명

    청년도약계좌는 근로,사업 소득이 있는 만19~34세의 대한민국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도와주기 위한 정부지원상품 입니다. 소득에 따라 혜택은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5년 동안, 70만원을 납입하면 총 5,000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는 내용 입니다. 자세히 따져보면 월 납입금에서 최대 6%를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상품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5년 만기 날짜는 2025년 12월 31일 까지 입니다.

    2.실제로 가입이 유리할까?

    5년 동안 70만원, 즉 1년에 840만원을 납입하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일은 아닙니다. 만약 5년을 채우지 못하고 해지 한다면,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혜택은 당연히 온전히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납입했던 기간동안 다른 투자처에 투자할 현금이 그만큼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직 출시까지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미래는 알 수 없지만 본인이 매월 70만원씩 해지 없이 납입을 할 수 있는지 따져보신 후에 신중하게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현재 청년희망계좌의 해지를 따져봐도 6개월 사이에 무려 30만명 넘게 해지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계좌 같은 경우는 최대 납입금액이 50만원으로 청년도약계좌 납입금 보다 최소 20만원 적으며, 만기 기간도 2년으로 청년도약계좌 가입 기간의 절반도 되지 않는 기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해지가 나오는 것을 보면, 높은 이자와 가입 경쟁률에 판단력이 흐려져 본인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지를 하더라도 원금에 대한 손해는 보지 않지만 그 기간동안 현금성 자산이 그만큼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정부 금융지원상품은 아무리 높은 이율 혜택을 지원한다고 하더라도 신중하게 고려해보고 가입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반응형